제이론의 투자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론입니다.

잃지않고 천천히 부자가 되는 제이론펀드 21년도 최종 결산입니다.  

21년 12월 30일 코스피는 2977.65(연초대비 +3.26%), 코스닥은 1033.98(연초대비 +12.19%)을 기록하며 양시장 모두 11월대비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코스피는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음봉을 기록하며 연간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했다가 다행스럽게도 양전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20년보다는 21년이 쉽지 않은 장일거라 예상은 했지만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상당히 힘든 장이었습니다. 하반기 들어 반도체가 크게 하락하고 P2E, NFT, 코인, 메타버스 관련주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이 흐름에 동참하지 못한 투자자들은 상당히 맘고생이 많았던 하반기였죠.

 

제이론펀드는 12월 기준 누적수익률 46.42%, 지난달 대비 +7.36%를 기록하며 올해 최고 수익률을 경신하며 아름답게 마무리했습니다. 12월에도 반도체 흐름이 좋았고, 메타버스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이 계좌 수익에 큰 도움을 줬습니다. 

- 12월 대응 -

  11월부터 반도체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들이 쏟아지면서 반등을 시작하더니 그 흐름이 12월에도 이어졌습니다. 많은 증권사들이 반도체를 내년도 탑픽 섹터로 뽑았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세우던 이베스트마저 긍정적으로 전망을 턴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의 급격한 주가 상승이 오히려 빠르게 반도체 관련주들의 주가 고점을 만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에 12월은 포트에서 가장 비중이 컷던 반도체 섹터의 비중을 좀 줄였습니다. 일부 메타버스 관련주도 주가가 급등해서 비중을 좀 줄였구요. 비중을 좀 늘린섹터는 친환경, 전력반도체 섹터 쪽이구요. 일부 저평가주들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현금이 크게 늘어 현금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하다가.. 코스피는 지수 흐름이 바닥을 찍은것 같고.. 연말 배당락 효과를 기대하며 KODEX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여 단기 차익실현을 했습니다. 

- 22년 1월 전략 -

  12월부터 내년도 주력 종목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연초에 수익을 많이 챙겨놔야 하반기에 좀더 맘편하게 대응할수도 있고.. 이에 연초 종목 선정에 대해서는 좀더 많은 고민을 하는 편인데요. 내년도 이익이 크게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올해 주가 흐름이 안좋았던 섹터가 내년엔 좋은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친환경, 5G관련주들이 내년엔 좀 괜찮은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하구요. 여전히 반도체, 카메라모듈, 메타버스에는 긍정적인 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현금은 일부 유지하고 있지만.. 연초 흐름을 보면서 주식비중을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

공개 계좌는 중간에 부동산 매매로 인해 현금비중을 제대로 보여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현금 비중이 50%정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는 20%정도 수준이구요. 내년도에는 정상적인 현금 비중 흐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21년의 투자 후기 -

 

공개 계좌는 초보 투자자분들의 현금흐름 조절을 파악하기 쉽도록 공개하는 부분이구요.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주력계좌는 따로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공개 계좌와 큰 차이가 없지만.. 주력계좌는 집중투자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금 비중도 상당히 유동적으로 조절하구요.

 

공개계좌와 주력계좌를 합산한 총 수익률은 21년 111.9%를 기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하면서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한 한해였습니다. 시장이 난이도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수익을 기록하여 개인적으로 큰 의미있는 한해였네요.

 

올해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도와주신 주변에 많은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