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론의 투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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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중반까지 지속. 채널 재고는 여전히 높지 않은 수준에 전방 수요는 견조한 상황 유지

 

IT패널: IT패널가는 전반적으로 강세. 모니터와 노트북 패널가 모두 상승. 모니터 0.3~3.0%, 노트북 1.3~2.4% 인상 (전반월 대비)

 

 

(출처: Witsview)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하나 IT 김경민,김록호,김현수

대만 DRAM 메모리 반도체 공급사 Nanya Technology가 3월 매출을 발표했습니다. 대만 내의 다른 반도체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발표하는 편입니다.

 

SK하이닉스나 Micron의 매출 중에 DRAM 비중을 확인하려면 분기 실적 보고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DRAM만 공급하는 Pure Player 기업 Nanya의 월별 매출은 DRAM 업황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월 매출은 6,407백만 대만 달러로 2018년 10월 이후 처음으로 앞자리가 6,000백만 수준으로 올라갔습니다. 2월 매출은 5,790백만 대만 달러였으니까 앞자리가 5...에서 6...으로 바뀐 것은 긍정적입니다.

 

최근 5년 동안 월별 매출 최고치는 2018년 6월의 8,585백만 대만 달러였습니다. DRAM 업황은 좋지만, DRAM 가격이 그때 당시만큼 높지는 않기 때문에 4월에 매출의 앞자리가 8....까지 올라가는 것은 어려워보입니다. 각 공급사별로 DRAM 빗그로스 (출하증가)가 제한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DRAM 가격이 지금 예상되는 수준보다 더욱더 빠르게 올라가야 매출의 앞자리가 8...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월 매출을 과거 수치와 비교하면 +19.6% Y/Y, +10.7% M/M입니다. 일단 증가율이 10%를 넘어가는 것이 긍정적이고, Y/Y 및 M/M 모두 플러스라는 것도 긍정적입니다.

 

이런 매출 흐름이 언제 Peak out할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Peak out 시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Y/Y 숫자는 계속 플러스가 나오는데 전월 대비 M/M 숫자가 마이너스가 나오기 시작하면 Peak out입니다. 다만 M/M 기준으로 볼 때 춘절, 청명절, 중추절 등의 행사로 전월 대비 영업일수가 크게 다르지 않는지 비교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나면 특정 연도의 특정 월에 연휴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되짚어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결국 Y/Y 및 M/M 기준으로 둘 다 플러스인지 아닌지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둘 다 플러스라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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