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론의 투자이야기

반응형

삼성그룹의 240조원 투자가 발표되고 어디에 사용될건지 예측하는 리폿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오늘 오전에 증권사 코멘트 나온걸 보니..

 

디램 월보입니다. 분위기는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번 달 부터 4분기 가격 및 내년 1분기 가격을 하락으로 전망했습니다. 내년 1분기 가격에 대한 전망이 나온 건 이번 달이 처음인데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하락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내용은 2분기에서 3분기까지는 좋다가 4분기부터 반락한다입니다. 가격 하락의 원인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다는 것이고 모바일은 그나마 상황이 나을 수 있으나 대세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가격 협상도 이와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3분기 모바일은 10% 수준으로 일단락된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Server DRAM 가격은 협상이 아직도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4분기는 가격 협상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난항이 에상되는 분위기입니다. 다는 아니겠지만 메이커는 여전히 공급부족을 강조하고 수요자들은 전혀 다른 얘기를 하는 상황이라 3분기 가격협상이 마무리 되면 그 분위기가 4분기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에 본격하락을 예상하긴 하지만 한번에 10%를 뺄 지가 좀 의문이긴 합니다만 지금 수요자들의 스탠스를 보면 그럴 것 같기도 합니다. 아직 내년 1분기 가격을 두고 걱정할 시기는 아니고, 지금 전망이 그리 정확하지도 않으니 그것보다는 이제 하락하기 시적한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는 점이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내년 1분기 가격 하락 분위기를 확인하고 어느 정도 수준에서 멈출 지를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투자 발표가 있었지만 DRAM과는 큰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당분간 메모리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동 자료는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본 내용은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여기서 보면.. 올해 4분기, 내년 1분기 디램 가격 하락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수급조절을 위해서도 디램투자를 공격적으로 늘리진 않을거 같구요. 비메모리 쪽으로 투자 늘리고..

나머지는 디스플레이 같은 다른데 쓸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