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론의 투자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론입니다.

투자관련해서 책을 몇권 추천해 드린다고 말씀드렸는요. 이전에도 올린 글이 있지만 다시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경기순환을 이해하면 투자가 쉽다고 생각하고 초보투자자에겐 경기순환을 이해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탑다운투자 방식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저역시 그렇게 공부를 해왔고 이를 통해 손실없이 꾸준한 수익을 이어올수 있었습니다. 오늘 추천드리는 책들은 최소한 이정도는 읽고 투자를 하자는 의도로 추천을 드리는 것입니다. 추천 책을 읽고서 나의 투자가 완성된다는 기대보다는 제대로 기초를 닦는다고 생각하셔야 하구요. 추천책을 통해 제대로된 투자 공부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1.경기순환

경기 순환에 관련된 책은 '홍춘욱'박사님을 우리나라 최고라고 생각합니다.(항상 홍춘욱 박사님 책을 추천드리는데 저한테 떨어지는 콩코물은 없네요..ㅋㅋ) 아래 세권을 읽어보시면 경기순환과 환율, 그리고 인구론에 대한 이해를 하실수 있구요.

금리책은 '나는 금리로 경제를 읽는다'가 정말 쉽게 쓰여져 있습니다.

금리에 대해 좀더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책을 한권 더 읽어보시구요. 근데 아래책은 좀 난이도가 있습니다.

2.자산배분

자산 배분과 관련해서는 위에 홍춘욱 박사님의 돈좀 굴려봅시다에도 나와 있지만 좀 더 깊이있는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투자의 네기둥을 추천합니다.

3.HTS 사용부터 아무것도 모르른다..

나는 주식투자를 아무것도 모른다. 매수/매도도 해보지 않았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책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HTS도 많이 직관적이고 이것저것 눌러보면 사용법을 어렵지 않게 익힐수 있는데요. 그래도 나는 책으로 공부를 먼저 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보시구요. 염블리님의 화재의 신간도 주린이들이 보기에 정말 좋다고 수문이 자자합니다.

4.주식투자를 어떻게 할것인가?

주식투자를 공부하는데 아직 방향을 잡기 어려우신분들은.. 아래 책들을 추천드립니다. 워렌버핏님의 책들은 진리이니 제가 추천하지 않아도 잘 아실테구요. 워렌버핏책들이 어렵다는 분들이 계셔서 좀 더 쉬운 책 위주로 추천해봅니다.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는 워렌버핏의 또다른 스승님이신 필립피셔가 엮으신 책이니 한번 읽어보시구요.

개인적으로 다양한 가치투자 책을 읽고 간접경험을 하시길 추천드리지만 난 가치투자 책은 한권만 읽을거야 하시는 분을은... 초과수익바이블을 추천드립니다.

5.재무제표

재무제표는 기업분석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어렵죠. 그래서 쉽게 접근할수 있는 책을 한권 추천드리면.. 워렌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을 추천드리고..

이걸 읽으셨다면 한단계 레벨을 올려서 아래책을 보시고..

이 책도 읽으셨다면 재무책의 최고봉으로 마무리 합시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재무제표 책은 박회계사님 책입니다.

6.마켓사이클의 이해

투자 시장은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인간의 심리도 그에 따라 움직이구요. 그래서 마켓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마켓 사이클을 이해하고 싶으신 분은.. 하워드막스님의 신간

그리고 한권 더 추천하면

7.배당투자

위에 서적들을 읽으셨으면 이제 각 투자법을 독파해봅시다. 최근 배당투자 바람이 불었었죠. 배당투자의 바이블은 아래 책이구요.

치과의사 피트씨도 한국사정에 맞게 잘 풀어주셨습니다.

8.퀀트투자

퀀트투자도 과거 백데이터를 보면 훌륭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이 가장 대표적이죠. 우리나라 사정엔 맞지 않는 부분도 있고 실제로 백데이터를 보면 저정도 성과가 나오지는 않는다고 하는데.. 그래도 읽어볼만 합니다.

우리나라 사정에 맞는 책을 찾으신다면.. 아래책 한권 더 읽어보시구요

9.기술적분석

기술적 분석에 관련된 책은 많이 읽어봤지만 차트의 기술이 가장 나은거 같아요.

그런데 반드시 같이 읽어야할 책이 있습니다.


추천책들은 아직 많지만..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책을 정리하다보니 최애 작가님이신 홍춘욱 박사님 책이 너무 많네요..ㅋㅋ 홍춘욱 박사님과의 인연은 1도 없는 사이니 오해 마시구요. 이정도 하면 홍춘욱 박사님이 밥한끼 사주실 법도 한도 연락도 없으시네요. ㅠ,.ㅠ

우리 모두 열공!! 합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